노르웨이에서 살고 계시는 분 중 한국에서 마스크 및 여러 물품을 배송받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으로 압니다.

이에 현재 2020년 9월 1일 기준으로 마스크 등의 배송 관련한 내용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 배송방법

현재 우체국을 통할 경우, 선편 (배)과 우체국 EMS 프리미엄 배송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체국 EMS 프리미엄 배송을 선택하면 UPS라는 회사와 연결되어 UPS사가 배송을 담당합니다.

마스크 등은 아마 EMS 우체국 프리미엄 배송을 이용한 빠른 배송을 원하시는 경우가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이에 우체국에서 7월 13일 기준으로 이에 대한 내용을 총 정리한 자료를 공지했기에 이를 공유하려 합니다.

스크린 캡처, 출처: EMS 프리미엄
스크린 캡처, 출처: EMS 프리미엄
스크린 캡처, 출처: EMS 프리미엄

기본적으로 1인당 1달분의 30개 마스크를 보낼 수 있고, 총 3달치를 보낼 수 있기에 최대 1번에 90개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1인당 기준이므로 만약 노르웨이에 4명의 가족이 살고 있고 한국에서 마스크를 보내고자 한다면 최대 30개*3개월*4명=360개를 보낼 수 있습니다.

보내기 위해서는 가족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다만, 한국에서 혼선이 있는 부분이 예전에 높은 등급의 마스크는 해외 반출을 금지했다가 7월 13일부로 풀렸는데 이를 모르고 높은 등급의 마스크는 못 보낸다며 거절하는 우체국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위의 새로운 규정을 보여주시고 이제는 된다고 알려주시면 됩니다.

확실한 정보를 위해 관세청 보도자료 (링크)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하는 것이 어디까지나 배송이 가능한 방법은 우체국 선편 배송 아니면 우체국 EMS 프리미엄 배송 2가지만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 항공우편, EMS, DHL, FEDEX 등으로는 마스크 배송이 되지 않으니 (위의 자료 가장 마지막 페이지 참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우체국 EMS 프리미엄 서비스

현재 코로나로 인해 항공편이 정상적으로 운행되지 않아 제한적으로 배송이 되기에 우체국이 UPS사 (자체 항공배송을 위한 항공편 보유)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노르웨이는 EMS 프리미엄 서비스가 가능한 국가이며, 몇몇 나라들은 EMS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곳도 있습니다.

프리미엄이라는 이름답게 요금은 약간 비싼 편입니다.

요금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르웨이는 3지역입니다.

서류 요금표, 출처: EMS 프리미엄
비서류 요금표, 출처: EMS 프리미엄

기존의 우체국 EMS나 선편 배송과는 달리 최대 70킬로그램까지 배송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니 확인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표는 30킬로까지지만 계속해서 70킬로그램까지 요금표가 있습니다)

EMS 프리미엄의 경우는 무게와 부피로 가격을 산정합니다. 마스크의 경우는 무게는 적지만 부피는 크거든요.

현재 해외로 빠른 시간 내에 배송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우체국 EMS 프리미엄 서비스밖에 없어서 접수해도 실제로 배송이 시작되기 까지 최대 1주일 정도 지연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주의사항입니다.

아마 한국에서 마스크를 보내면서 한국 음식도 보내면 좋지 않을까라고 많이들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 이미 우체국 측에서 공지를 했습니다.

스크린 캡처, 출처: 우체국 EMS

혹시 음식이나 약품이 포함된 경우 접수가 되지 않으니 확인해보시고, 애매한 물품의 경우 우체국 콜센터를 이용해 보내도 되는 물품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신 후 보내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에 나온 바와 같이 EMS 프리미엄이 안 된다는 것이지 선편 배송으로는 음식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한 2~3달쯤 뒤에 잊을 만하면 오겠지요.

한국이나 노르웨이나 코로나로 인해 여러 규정이 바뀌고 생기면서 혼란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에 정리 차원에서 한국에서 노르웨이로 물건을 보내는 방법 중 EMS 프리미엄 서비스를 위주로 다뤄보았습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