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um은 세계 여러 국가,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기업 순위를 매년 발표하는 곳입니다.

노르웨이는 2017년도부터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올해 2020년도 순위를 공유하려 합니다.

Universum은 크게 학생 순위와 전문가 순위로 나누어서 발표를 하고 있기 때문에 나누어서 다루고자 합니다.

학생 순위

2020 학생 조사 개요,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1만 3천명이 넘는 대학교 학생들이 참여했기 때문에 조사규모로는 상당히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0 학생선호기업 경영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경영분야에서는 은행, 컨설팅 기업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20 학생선호기업 공학/과학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공학과 과학분야에서는 Equinor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IT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마이크로소프트가 순위에 들었습니다.

10위를 차지한 롤스로이스는 이제 2위인 콩스버그 그룹에 합병되었습니다.

2020 학생선호기업 보건/의학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보건/의학에서는 지역 병원이나 해당 분야의 정부기관들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예외적으로 국경없는 의사회가 4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2020 학생선호기업 인문/교육/교양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소위 “문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업들입니다.

역시 커뮨과 관련된 정부기관들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NRK, TV2 방송사 2곳을 찾을 수 있으며, 국제기구 유니세프도 순위에 올랐습니다.

2020 학생선호기업 IT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다들 아시는 IT분야 순위입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가 1,2위를 차지한 가운데 특이하게 국방부가 4위를 차지한 것이 눈에 띕니다.

2020 학생선호기업 법률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법학 전공학생들이 희망하는 일자리는 대부부은 법학과 관련된 공공/정부기관이었으며 일부 유명한 로펌들도 포함되었습니다.

전문가 순위

2020 전문가 조사 개요,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전문가 조사도 12000 명이 넘는 적지 않은 전문가들이 참여했습니다.

노르웨이에서 이렇게 대규모(?)로 실시되는 설문조사가 흔하지 않기에 1000~2000 명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보다 더 신빙성이 높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0 전문가선호기업 경영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경영분야에서는 이노베이션 노르웨이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노베이션 노르웨이는 다른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는 명실상부(?)한 노르웨이 선호 기업중 하나입니다.

리스트를 보면 학생 선호기업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Orkla, Norgesgruppen 등이 보입니다.

아마 유통쪽에서 응답하신 분들이 경영으로 분류되어 그런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전문가 조사는 이미 현업에 있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기업과 같은 산업군의 소위 1,2위 기업을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유통쪽에서는 Orkla, Norgesgruppen 등이 선도기업이기 때문에 순위에 오른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0 전문가선호기업 공학/과학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공학/과학 분야는 업치락 뒤치락 하기는 하나 학생순위와 비슷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학생 순위에 있던 마이크로소프트 자리를 구글이 대신 차지한 부분이네요.

그리고 컨설팅 기업들의 강세가 눈에 띕니다.

2020 전문가선호기업 보건/의료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보건/의료 분야는 순위가 다를 뿐 공공기관들이 이름을 올린 가운데 말석에 이름을 올린 GE healthcare에 눈에 띕니다.

GE healthcare는 노르웨이에서 보건/의료분야 사기업 중에서 가장 많은 채용을 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2020 전문가선호기업 인문/교양/교육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인문/교양/교육 분야에서 역시 공공기관들이 이름을 올린 가운데 역시 마지막에 적십자사의 이름에 눈에 띕니다.

여러 구호/복지기관들이 있지만 아무래도 가장 규모가 큰 적십자사를 선호하는 것이 보입니다.

2020 전문가선호기업 IT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학생 순위에서는 이름이 없던 Finn.no가 3위에 올랐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Finn.no가 국제적으로 유명한 IT기업은 아니지만, 사실상 노르웨이 포탈사이트와 같은 역할을 독점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연히 현업에서는 평가가 좋게 내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현업을 대상으로 그런지 컨설팅 기업들의 이름을 좀 더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2020 전문가선호기업 법학분야 순위, 스크린 캡처, 출처: Universum

법학분야에서는 역시 정부/공공기관들이 순위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총평

이상으로 Universum 2020 학생/전문가 선호기업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본 조사는 일반 노르웨이 설문조사보다 많게는 10배 이상의 표본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높다는 점을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학생과 전문가 사이의 차이에 대해서는 일반론적으로 말해서 학생들은 아직 일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평판과 뉴스 등에 좋은 점수를 준 반면, 전문가 집단에서는 그 산업에서 소위 잘 나가는 기업들을 선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Universum 홈페이지에 가시면 2017년도부터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홈페이지 (링크)에서 직접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