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시작하는 노르웨이 석사 과정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학교별 영어 기준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여기서 석사유학은 영어로 진행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학교별 영어점수는 그룹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TOEFL (92)/ IELTS (7.0)

이 점수를 요구하는 대학은 NMBU 하나입니다.

다른 대학에 비해 보다 높은 영어점수를 요구합니다.

NMBU는 영어 학사과정도 있는데 이 과정은 TOEFL (80)/ IELTS (6.0)입니다.

  • TOEFL (90)/ IELTS (6.5)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대부분의 대학이 이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UiO, UiB, UiS, NTNU, BI, NHH 등이 이 점수를 요구합니다.

UiO는 예외적으로 분야별 최소점수 기준이 있습니다.

토플은 읽기19 , 듣기20, 말하기20, 쓰기24 이상이어야 합니다.

아이엘츠는 밴드 6.5에 미니멈 6.5를 요구합니다.

UiS는 쓰기만 최소 기준이 있습니다.

토플 22점, 아이엘츠 6.0 이상의 쓰기 점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UiS는 2020년 11월 2일 현재 확정된 영어점수가 아닙니다.

강화된 영어점수 안을 이사회 안건에 올린 상황이고 이게 승인이 되면 공식적으로 효력을 발휘합니다.

그런데 UiS도 노르웨이의 종합대학 중 하나인데 다른 종합대학들이 다 토플90/아이엘츠6.5를 요구하고 있어서 거기에 따라갈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 TOEFL (85)/ IELTS (6.5)

희한하게 UiT만 아이엘츠는 6.5를 요구하면서 토플은 85점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대개 토플90=아이엘프 6.5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토플의 경우 점수기준이 조금 낮은 셈입니다.

UiT의 경우 세계 대학평가에서 NTNU를 제치고 더 좋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에 학교의 수준도 좋은 편입니다.

  • TOEFL (80)/ IELTS (6.0)

토플 80, 아이엘츠 6.0은 많이 알려진 종합대학이 아닌 단과대학 등에 많이 적용되는 영어기준입니다.

USN, UiA, OsloMET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 영어점수 공략

노르웨이 유학에서 영어점수는 최소만 만족하시면 됩니다.

각 학교별로 나온 기준만 충족하시면 되는데, 대부분 아이엘츠 6.5, 토플 90점이면 만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올해의 UiS처럼 갑자기 (?) 영어 점수 기준을 한 단계 상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UiS의 경우 작년까지는 아이엘츠 밴드 6.0이 기준이었는데 올해 준비하시는 분들은 갑자기 올라간 영어 점수때문에 어려움이 있으실 수도 있겠습니다.

사실 UiS와 동급으로 여겨지는 다른 대학들이 토플 90/아이엘츠 6.5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UiS도 이렇게 되리라 예상은 되었던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토플 85/아이엘츠 6.5 기준을 가진 UiT도 조만간 토플 90/아이엘츠 6.5로 상향조정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안타깝지만 이번에 갑작스런 영어점수 상향으로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은 남은 시간 내에 열심히 공부하시고 시험을 치셔서 마감 안에 점수를 마련하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ㅠㅠ

  • 영어점수 면제조건 확인

모든 분들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나, 영어로 학사가 진행되는 영어권 국가에서 학사학위가 있는 경우, 노르딕 국가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에서 영어로 진행하는 석사 과정을 마친 경우 등은 영어점수 제출이 면제됩니다.

이 부분은 학교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에서 한번 면제조건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영어점수기준은 학교 홈페이지만 들어가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정리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올해 UiS의 경우처럼 영어점수가 지원을 앞두고 상향되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UiS와 동급인 다른 종합대학의 영어점수를 확인해본다면 UiS도 곧 다른 대학들과 같은 수준으로 상향될 것이라는 점을 염두해둘 수 있었을 것입니다.

UiT도 올해는 그냥 넘어가지만 내년에는 충분히 상향될 여지가 있습니다.

유학 컨설팅을 하다보면 이번과 같은 경우처럼 지원자는 미처 생각하기 어려우나 여러 대학을 다루는 입장에서는 충분히 예상가능한 일들이 있습니다.

물론 일어날 수도 안 일어날 수도 있으나 올해 같은 경우 아이엘츠 6.0이나 토플 80점만 바라보시고 UiS 지원을 생각하셨던 분들은 난감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준비하라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적어도 올해 UiS와 같은 사례가 전에도 있었던 만큼 미리 귀뜸 정도는 있었다면 조금 더 나은 상황에 계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노르웨이고고는 2021년 가을학기에 시작되는 노르웨이 학사/석사유학 컨설팅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화된 컨설팅은 합격하신 분만을 대상으로 홍보에 동의하시는 조건이며, 간단한 컨설팅은 무료로 해드리고 있습니다.

노르웨이고고-유학-2020/2021유학-유학상담 게시판 (링크) 에 글을 올려주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월 1일부터 지원이 열린 대학교들이 있어 이제 막 지원을 시작하시는 단계인데 저희의 조언을 얻고 지원하시면 분명히 도움되시는 부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s://www.norwaygog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4 COMMENTS

    • 안녕하세요, 간호대도 석사가 있습니다. 다만, 학사를 간호사 관련 학과를 나오신 것이 아니시기 때문에 석사 진학이 바로 안 될 것 같습니다.

      공부하실 수 있는 곳은 University of Bergen, University of Adger, VID Specialized University, University of Stavanger 등 다양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 중 하나가 모든 노르웨이 간호사 학사/석사 과정은 노르웨이어라는 점입니다.

      해외에서 간호사를 하고 싶으시고 그 중 노르웨이가 대상이시라면

      1) 한국에서 간호 관련 자격 확보
      2) 한국에서 실무+경력 추가
      3) 영어나 해당 국가 언어 공부 후 해외 취업

      루트가 가장 이상적으로 보입니다.
      비용이나 난이도면에서 이게 제일 나을 것 같습니다.

      노르웨이를 비롯한 유럽의 대부분 국가에서 간호사는 부족직군입니다.

      그래서 경력이 있고 언어가 기준을 충족하면 기회가 많습니다.

      • 안녕하세요 뒤늦게 답글로 질문 드립니다

        제가 한국에서 간호 4년제를 졸업하고 내년부터 대학병원에서 일하며 경력을 쌓게 되었습니다

        간호석사를 알아보니 경력에 따른 가산점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병원 일과 언어 공부를 병행하다가 적당히 몇 년 후에 석사-취업-이민 루트를 타는 것이 목표인데

        혹시 노르웨이어로 진행되는 석사과정은 지원 시에 영어가 아닌 해당 언어 자격증을 따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간호 석사는 노르웨이 현지에서 어느 대학이 제일 인정받는지도 혹시 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1. 노르웨이어 석사과정은 노르웨이어 또는 노르웨이어+영어로 진행되며, 반드시 노르웨이어 수준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노르웨이 고등학교 졸업 등의 조건을 갖추기 어렵기에 일반적인 방법은 노르웨이어 시험을 쳐서 B2이상의 레벨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2. 노르웨이는 한국과 달리 대학간 수준차이를 심하게 따지지 않습니다. Universitetet이라면 아무 곳이나 간호사 과정 밟으시면 됩니다. 노르웨이 현지에서 인정받는 대학은 “우리 동네” 대학교 출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