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에 입학하는 국제 학생 석사과정 노르웨이 유학가이드입니다.

한국에 있는 한국 국적을 가진 지원자가 한국 학사를 가지고 노르웨이 석사에 지원한다는 가정 하에 본 가이드는 작성되었습니다.

1.개요

오슬로 대학은 타임즈 2021년 세계 대학순위 127위의 대학으로 노르웨이 대학으로서는 가장 높은 순위에 오른 학교입니다.

오슬로 대학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석사 프로그램의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Asia and Middle East Studies (master's two years)
Assessment, Measurement and Evaluation (master's two years)
Astronomy (master's two years)
Biodiversity and Systematics (master's two years)
Bioscience (master's two years)
Chemistry (master's two years)
Computational Science (master's two years)
Data Science (master's two years)
Development, Environment and Cultural Change (master's two years)
Economics (master's two years)
Electrical Engineering, Informatics and Technology (master's two years)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Management (master's two years)
Environmental Humanities and Sciences (master's supplement)
European Languages (master's two years)
European Master in Health Economics and Management (master's two years)
Fluid Mechanics (master's two years)
Gender Studies (master's two years)
Geosciences (master's two years)
Global-MINDS (master's two years)Q
Health Economics, Policy and Management (master's two years)
Higher Education (master's two years)
Human Geography (master's two years)
Ibsen Studies (master's two years)
Informatics: Design, Use, Interaction (master's two years)
Informatics: Digital Economics and Leadership (master's two years)
Informatics: Information Security (master's two years)
Informatics: Language Technology (master's two years)
Informatics: Programming and System Architecture (master's two years)
Informatics: Robotics and Intelligent Systems (master's two year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Law (master's 1 1/2-years)
International Community Health (master's two years)
Maritime Law (master's 1 1/2-years)
Materials Science for Energy and Nanotechnology (master's two years)
Mathematics (master's two years)
Media Studies (master's two years)
Modern International and Transnational History (master's two years)
Music,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master's two years)
Musicology (master's two years)
Peace and Conflict Studies (master's two years)
Philosophy (master's two years)
Physics (master's two years)
Psychology (master's two years)
Public International Law (master's 1 1/2-years)
Religion and Diversity: Conflict and Coexistence (master's two years)
Religious Roots of Europe (master's two years)
Renewable Energy Systems (master's two years)
Screen Cultures (master's two years)
Social Anthropology (master's two years)
Special Needs Education (master's two years)
Stochastic Modelling, Statistics and Risk Analysis (master's two years)
Theory and Practice of Human Rights (master's two years)
Viking and Medieval Norse Studies (master's two years)
Viking and Medieval Studies (master's two years)

그리고 2021년부터 입학자를 받지 않는 전공이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학불가 전공리스트, 스크린캡처, 출처:uio.no

2. 자격요건과 지원시기 확인하기

원하는 프로그램의 링크에 들어가서 Admission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스크린캡처, 출처:uio.no

국적은 한국(South Korea)라고 설정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학교마다 한국의 영어 표현법이 상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 Republic of Korea
  • Korea, Republic of
  • Korea, South
  • South Korea

국가 선택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슬로 대학은 South Korea로 되어 있습니다.

한국을 선택하면 위에 보이지 않던 새로운 질문이 나옵니다.

스크린캡처, 출처:uio.no

노르웨이에 합법적인 비자가 있는지 물어봅니다.

대부분의 경우 없으실 것이기 때문에 No라고 답하시면 됩니다.

만약 노르웨이에 학생, 취업, 가족 비자등의 합법적인 비자가 있으시다면 Yes라고 답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Higher education을 받은 국가를 물어봅니다.

학사 또는 학사/석사를 받은 국가를 넣으시면 됩니다.

다음 항목이 약간 헷갈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Higher education을 다른 나라에서 받은 적이 있냐고 물어보는데, 이 문항은 학사를 2개 이상 또는 학사, 석사 등 두 개 이상의 학위를 가지고 있을 경우 입력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석사, 미국에서 석사를 했는데 이번에 노르웨이에 석사를 지원한다면 두번째 질문에 한국, 마지막 질문에 Yes라고 답하고 추가로 미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미국-한국 순으로 선택해도 문제 없음)

예시에서는 한국 학사만 가진 한국사람이 지원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스크린캡처, 출처:uio.no

지원은 10월 15일부터, 지원마감은 12월 1일이며 학기는 내년(2021년) 8월이라고 나옵니다.

만약 노르웨이에 있거나 다른 국적(유럽)일 경우 지원시기가 달라지므로 예시와 다른 경우라면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의 입학정원이 10명이라고 친절히 알려줍니다.

이것은 오슬로 대학이 특별한 것으로 다른 많은 대학은 정원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럼 궁금한 것이 이 프로그램처럼 정원이 10 명이라면 모두 다른 국적으로 10명을 뽑나? 아니면 중복해서 국적을 뽑을 수도 있나? 이런 궁금증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특히 중국 유학생들은 지원자가 많고 성적도 좋은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입학 경쟁에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중국 유학생이 자리를 가져가면 한국 지원자가 불리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느 국가의 학생을 얼마나 뽑을지는 전적으로 대학의 자율에 달려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렇게 생각하시면 거의 맞습니다.

  • 정원 10명당 동일 국가 입학 TO 1명 증가 가능

예를 들어 정원이 20명이면 한 국가에서 최대 2명까지 입학이 가능하다 이렇게 보시면 거의 맞습니다.

항상 맞는 것은 아니니 참조만 해주세요.

3. 입학요건

3.1 학력조건

한국 지원자의 경우 한국 4년제 대학 학사가 필요합니다.

전문 학사의 경우 지원요건이 되지 않으며 이 경우 다른 우회방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공마다 요구하는 과목 학점이 필요합니다.

위의 전공을 예로 들면, 선형대수학, 미적분학, 벡터 미적분, 유체역학 등 해당 전공에 필요한 요구과목을 최소 80 ECT가 필요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전공과목 요구사항, 스크린캡처, 출처:uio.no

여기서 말하는 ECT는 유럽학점 시스템으로 5 ECT = 우리나라 3학점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노르웨이 석사는 일반적으로 120 ECT로 과정이 구성됩니다.

그럼 2년, 4학기에 120 ECT이며 한 학기당 30 ECT에 해당합니다.

이를 우리나라 학점으로 환산하면 약 18학점이 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 한국보다는 학업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기에 실제 체감 학점은 15학점 내외 수준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전공과 학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80 ECT는 우리의 48학점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직접 성적표와 학점을 보고 내가 전공이 요구하는 학점을 채웠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가 최소 학점입니다.

노르웨이 학점 시스템 기준 C이상이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식으로는 B에 해당하고 영국식으로는 Second Class Upper에 해당한다고 하는데, 그럼 한국식으로는 몇 점을 말하는 것인지 알고 싶으실 겁니다.

답은 없다입니다.

노르웨이 대학은 자체 기준이 있어 나라별, 대학별 성적표를 환산해서 계산합니다.

다시 말하면 내가 오슬로대학은 학점 기준을 만족하는데 NTNU 대학의 학점은 만족 못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팁을 드리자면 한국 학점으로 3.0 이상 (4.5 만점 기준)이면 최소 학점은 만족한 것으로 보셔도 좋습니다.

어차피 평가는 학교가 하니까, 잘 모르시겠으면 지원비용도 없으니 그냥 지원하세요.

3.2 어학조건

TOEFL (iBT) 90점 이상 (단 과목별 최소 커트라인 존재, 리딩 19점, 리스닝 20점, 스피킹 20점, 쓰기 24점)

IELTS academic overall band 6.5 이상, 과목별 최소 6.5 이상

그 외에 PTE Academic 이런 것도 되지만 비주류 시험이기에 패스하겠습니다.

또, 특정 국가에서 학사/석사를 했을 경우(영어권 국가) 어학조건이 면제되기도 하는데 이것도 학교마다 다르니 해당되는 분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영어는 최소 점수만 만족하면 끝입니다.

만점이라고 추가 점수 이런 것 없으니 최소 점수만 만족하실 수 있게 하세요.

3.3 재정조건

노르웨이 석사를 하고자 하는 지원자는 123,519 크로네 (한화 약 1500만원)를 가지고 있음을 증빙해야 합니다.

이 돈이 있음을 재정증빙을 해야 학생비자가 나옵니다.

또한 저 돈은 1년 생활비 기준이기에 만약 2년 석사로 오신다면 최초 1년은 최소 저 돈이 필요하고 그 다음 해에 학생비자를 갱신할 때 (통상 1년마다 갱신) 또 다시 저 돈이 있음을 증빙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 돈은 그냥 비자가 나온 후에는 자신의 통장으로 들어오는 돈이기에 묵혀두는 돈은 아니라는 것을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필요서류

  • 영어 성적표: TOEFL은 기관 코드로 전송이 가능하며, IELTS는 성적표를 스캔해서 올릴 수 있습니다.TRF 넘버로 성적을 조회합니다.
  • 고등학교 졸업장과 성적표: Secondary education은 고등학교 교육을 의미합니다. 고등학교 졸업장과 성적표(3년)가 필요합니다. 중요한 점은 번역 필요없이 한국어 졸업장과 성적표를 그대로 올려도 됩니다. 더 중요한 점은 번역 없이 올려도 되는 서류는 이 항목뿐이며 다른 서류들은 영어나 스칸디나비안 언어(노르웨이어, 스웨덴어, 덴마크어)가 아니라면 번역해서 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파일 이름도 정해져 있으니 주의하세요.
  • 학사 학위증과 성적표: 영어로 번역된 학위와 성적표가 필요합니다. 아포스티유 안 하셔도 됩니다.
  • 재정증빙: 이건 은행가셔서 은행잔고증명서 (Bank statement)를 노르웨이 크로네(NOK)로 달라고 하시면 줍니다. 참고로 이 증빙 기준이 되는 날짜에는 입출금이 막히니 조심하세요. 123,519크로네보다 높게 하셔도 문제 없고, 딱 맞춰서 123,519 크로네에 하셔도 관계없습니다.
  • ID: 신원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여권 사진과 서명이 들어가는 부분만 스캔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꼭 여권 유효기간 확인하셔서 유학기간 + 6개월보다 만료일이 먼저 도래한다면 여권 갱신하고 새 여권으로 업로드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개명증명서: 만약 개명을 하셨다면 관련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영어 또는 노르웨이어야 합니다. 이 서류는 특히 전체 서류에서 하나의 문서에서라도 다른 이름이 나올 경우 중요합니다.
  • 전공 특별 조건: 여기서 예를 든 Fluid Mechanics: Energy, environment and safety 과정의 경우 무기개발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가, 지원자는 입학을 거절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5. 업로드 방법

무조건 서류는 PDF 파일로 변환 후 업로드하세요.

JPG, BMP 등의 이미지 파일로 올리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절대로 zip, rar 등으로 압축하지 마시고 개별 파일로 올리세요.

6. 평가방법

원래 대학들은 어떻게 평가하는지 잘 안 알려주는데 오슬로 대학은 친절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원자 평가 방법, 스크린캡처, 출처:uio.no

아까 말한 80 ECT, 48학점에 해당하는 과목들의 평균 점수가 높은 순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만약 48학점 이상을 들었다면 가장 좋은 48학점을 기준으로 점수를 준다고 하네요.

다만 한국 학교의 학점을 어떻게 변환할지는 대학교 마음입니다.

알려진 바로는 세계대학순위 상위 대학의 경우 가점이 있다는 카더라를 들었는데, 사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7. 마무리

오슬로 대학은 다른 대학보다 상당히 빨리 지원을 받고 빨리 지원을 마감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방에르 대학 (University of Stavanger)은 지원기간이 12월 10일-1월 10일 입니다. (비 EU 국적자)

따라서 지금 시점에서 영어 점수가 준비가 안 되신 분이라면 지원이 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0월과 11월에 영어시험을 준비하면서 나머지 서류들을 준비하고, 10월과 11월의 영어시험에서 최소점수를 만족하면 오슬로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기에 유학에 뜻이 있으시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s://www.norwaygog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6 COMMENTS

  1. 안녕하세요 혹시 레터같은거는 안써도 될까요?? 제가 여러군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다가 몇몇분이 레터 작성하여 첨부하였다는 글을 봤는데.. 홈페이지상에 안나와있는걸 보니 필수는 아닌거같아서 댓글 남깁니다.. 혹 가점이 되는지 안되는지 알 수 있나요???

    • 해당 석사전공마다 지원시 채워야 하는 학점 요구조건이 있습니다.

      본 기사 중간에 보시면 수학과목을 몇 학점 이상 들어야 한다든지 하는 전공별 요구사항이 있고, 이 내용은 해당 전공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