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NU, UiO, UiB, UiT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 오슬로 대학교, 베르겐 대학교, 트롬쇠 대학교)등 4개 학교가 협의회를 구성하고 논의한 23년도 비유럽 출신 학생에 학비안에 대한 보고서가 교육부에 전달되었다.

해당 보고서는 각 교육과정을 A부터 F등급까지 총 6개 등급으로 나누고 이에 따라 학비를 달리 설정했다.

이 학비는 비유럽 시민권자 학생들이 지불햐여 하는 학비이다.

카테고리별 금액은 아래와 같다. (연간학비, NOK)

학사석사
Kategori A470 550489 475
Kategori B359 267373 550
Kategori C245 500254 950
Kategori D178 267185 400
Kategori E151 317157 100
Kategori F128 433133 250
카테고리별 23년도 학비안

가장 비싼 카테고리 A의 경우, 예술분야나 의학분야 전공이 속하며 이 경우 2년 석사 과정에 1백만 크로네, 한화로 1억2천만원이 넘는 학비가 들어가게 된다.

가장 저렴한 카레고리 F는 인문학, 사회과학 분야 전공들이 속하며 2년 석사에 약 26만 크로네, 약 3천만원 이상의 학비가 적용된다.

여기에 별도로 학교들은 행정수수료로 약 1만 크로네를 추가로 청구하는 것을 추천했다.

이 1만 크로네 부분은 순수하게 학비에 추가로 포함이 되어야 하는지, 1만 크로네보다 더 적게 청구하는 것이 가능하지 아니면 재정적 지원이 가능한 항목인지 등의 논의가 있으나 23년도 학비 부분은 논의가 끝난 것으로 보인다.

이 4개 대학에 앞서 스타방에르 대학이 석사 기준 연간 15만 크로네의 학비를 도입한다고 발표했을 때 비싸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이번 4개 대학교의 발표 이후에 스타방에르 대학교의 학비 수준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준이 되었다.

스타방에르 대학교는 새 학비도입 이후 이 학비를 지불하고 올 비유럽권 학생들의 수를 약 30 명 수준으로 예상했었다.

스타방에르 대학교는 새학기마다 거의 500-600명 수준의 국제학생들이 오는 학교였는데, 그 수가 크게 줄어드는 것이다.

교육프로그램에 들어가는 비용을 학비로 충당하는 것이 새 학비 개정안의 목표이기에 이렇게 학생 수가 줄면 학비가 늘어나든지 아니면 학생수와 관련 교직원 수가 줄어야 하며 이런 상황에서는 결국 여러 학과가 다운사이징 또는 폐지까지 갈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우려이다.

NMBU도 최근 학비를 결정지어 전공과 과정에 따라 연 8만 크로네에서 22만 5천 크로네 수준으로 23년도 학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NMBU는 자신들과 자매협약이 된 스웨덴 농업대학교 등의 학비를 참고하여 비슷한 수준으로 학비를 설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학비 설정과 관련하여 학비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대학의 책임이며, 잘못된 학비 설정으로 인한 문제는 대학교가 알아서 해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대학교가 국제 학생들에게 너무 낮은 학비를 받는다면, 이 학비 수준으로 노르웨이 학생들에 대한 보조금 및 예산이 그 대학교에 지급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학교들이 너무 낮게 학비를 설정하는 것을 주의하라는 경고메세지였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4개 대학교 공동 보고서에서는 예상보다 상당히 높은 학비가 설정된 것으로 보인다.

관계자는 가격 책정은 가격 책정 방법 및 포함 항목들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만약 다른 대학교들이 자신들과 다른 방법과 누락된 항목들을 이용해서 가격을 책정했다면 낮은 가격을 도출했을 수도 있다면서, 그렇게 된다면 나중에 교육부 차원에서 문제가 될 것 (낮은 국제학생들에 대한 학비때문에 노르웨이 학생들이 적은 금액을 지원받게 되는 결과를 낳기 때문에)이라고 경고했다.

이 보고서는 교육부에 전달되었으나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기에 대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식적으로 발표되지는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통상 입학허가발표가 4월 전후에 나는 것을 고려했을 때, 8월에 시작하는 신학기 학비안을 큰 틀에서 수정하기란 시간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큰 변경없이 발표된 학비안으로 23년도 가을학기 신입생들에게 적용될 것이라는 것으로 예상된다.

2 COMMENTS

    • 네.
      NOK 225 000 Landscape Architecture for Global Sustainability

      NOK 150 000
      Agroecology
      Animal Science
      Aquaculture
      Aquatic Food Production
      Arctic Environment Forensics
      Data Science
      Ecology
      Genome Science
      International Environmental Studies
      Photonics
      Plant Sciences

      NOK 125 000​ Global Development Studies
      Applied Economics and Sustainability
      International Relations

      NOK 80 000 ​ BSc International Environment and Development Stud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