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카입니다.

[피기오 로테 티컵 / 본인 소장]

오늘은 피기오의 빈티지 제품군 중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장식 디자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흰색 바탕에 보라색, 파란색, 그리고 약간의 녹색 선으로 그린 아름다운 로테[Lotte] 시리즈입니다.

로테는 Jørg Løve Nielsen의 모델 디자인 1000 Nordkapp으로도, Hermann Bongard의 모델 디자인 12000 Vulcanus로도 제작되었어요. 장식 디자이너는 투리 올리버[Turi Gramstad Oliver]입니다. 투리 올리버는 바로 이 로테 시리즈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어요.

[피기오 로테 시리즈 / 책 스캔 / 출처: Klassisk fajanse fra Figgjo, Ajax 출판]

로테는 장식에 등장하는 아름다운 여인의 이름입니다. 동화책의 삽화와 같은 인상을 주는 아기자기하고 사랑스러운 장식입니다. 크고 작은 꽃들과 싱그러운 잎이 가득한 배경에 로테와 한 남자가 서로를 빼꼼히 바라보는 모습이 저도 모르게 미소를 짓게 만들죠? 또 어떤 제품에는 로테와 이 남자가 마치 웨딩사진을 찍듯 꽃으로 둘러싸여 나란히 정면을 보고 서 있기도 합니다. 손에 부케를 들고 수줍은 미소를 띠는 로테의 모습도 보이네요.

[피기오 로테 패턴 접시 / 이미지 다운로드 / 출처: rubylane.com]

이렇게 따뜻하면서도 그들의 이야기가 머릿속에 그려지는 서사적 장식 덕분에, 두터운 팬층이 생겼습니다. 그중 어떤 사람은 로테 이야기가 노르웨이의 산에 정착하여 지내길 꿈꾸는 한 실존 인물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했어요. 나중에 투리는 이것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고 합니다.

친애하는 B양에게.

제가 당신이 들으신 대로 로테 장식이 어느 이야기에 기반을 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게 되어 송구스럽습니다. 로테 장식은 어디까지나 제 상상에서 나온 것이에요. 누군가가 저에게 인물이 등장하는 매력적인 것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즐거운 마음으로 이 로테 장식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상상 속의 인물이 가득한 세상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어느새 저는 그 상상의 이야기에 푹 빠졌고, 이런 꽃과 새들의 세상은 얼마나 멋질까 생각하며 만든 장식입니다.

부디 제 설명이 어떻게 로테 장식이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진심을 담아,

투리 그람스타 올리버

이 편지는 후에 피기오에서 마케팅에 활용하기도 했어요. 이런 사건들에 힘입어 로테 장식은 영국, 미국, 일본, 그리고 본고장인 노르웨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고, 1985년 단종될 때까지 피기오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제작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지금까지도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로테를 보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기도 하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고 있겠죠? 어느 날 로테를 발견하는 여러분에게도 그 즐거움이 전해지길 바랍니다.

1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