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카입니다.
오늘은 피기오의 빈티지 제품군 중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장식 디자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흰색 바탕에 보라색, 파란색, 그리고 약간의 녹색 선으로 그린 아름다운 로테[Lotte] 시리즈입니다.
로테는 Jørg Løve Nielsen의 모델 디자인 1000 Nordkapp으로도, Hermann Bongard의 모델 디자인 12000 Vulcanus로도 제작되었어요. 장식 디자이너는 투리 올리버[Turi Gramstad Oliver]입니다. 투리 올리버는 바로 이 로테 시리즈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어요.
로테는 장식에 등장하는 아름다운 여인의 이름입니다. 동화책의 삽화와 같은 인상을 주는 아기자기하고 사랑스러운 장식입니다. 크고 작은 꽃들과 싱그러운 잎이 가득한 배경에 로테와 한 남자가 서로를 빼꼼히 바라보는 모습이 저도 모르게 미소를 짓게 만들죠? 또 어떤 제품에는 로테와 이 남자가 마치 웨딩사진을 찍듯 꽃으로 둘러싸여 나란히 정면을 보고 서 있기도 합니다. 손에 부케를 들고 수줍은 미소를 띠는 로테의 모습도 보이네요.
이렇게 따뜻하면서도 그들의 이야기가 머릿속에 그려지는 서사적 장식 덕분에, 두터운 팬층이 생겼습니다. 그중 어떤 사람은 로테 이야기가 노르웨이의 산에 정착하여 지내길 꿈꾸는 한 실존 인물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했어요. 나중에 투리는 이것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고 합니다.
친애하는 B양에게.
제가 당신이 들으신 대로 로테 장식이 어느 이야기에 기반을 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게 되어 송구스럽습니다. 로테 장식은 어디까지나 제 상상에서 나온 것이에요. 누군가가 저에게 인물이 등장하는 매력적인 것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즐거운 마음으로 이 로테 장식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상상 속의 인물이 가득한 세상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어느새 저는 그 상상의 이야기에 푹 빠졌고, 이런 꽃과 새들의 세상은 얼마나 멋질까 생각하며 만든 장식입니다.
부디 제 설명이 어떻게 로테 장식이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진심을 담아,
투리 그람스타 올리버
이 편지는 후에 피기오에서 마케팅에 활용하기도 했어요. 이런 사건들에 힘입어 로테 장식은 영국, 미국, 일본, 그리고 본고장인 노르웨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고, 1985년 단종될 때까지 피기오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제작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지금까지도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로테를 보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기도 하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고 있겠죠? 어느 날 로테를 발견하는 여러분에게도 그 즐거움이 전해지길 바랍니다.
요즘 그릇을 자꾸 보니 사람들이 왜 그릇을 모으는지 알것 같아요.
이야기를 담고 있는 그릇들에 점점 빠져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