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노르웨이 학사는 노르웨이어 B2 수준이나 이에 상응하는 조건 (노르웨이 고등학교 졸업 등)을 요구합니다.

또한 노르웨이와 한국의 학제 차이로 인해 노르웨이가 1년 더 학교를 다니는 부분으로 인해, 한국에서 고등학교 졸업시 바로 노르웨이 학사를 지원하지 못하고 한국에서 1년 학사과정을 마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1년 부분은 실제 대학교 1년을 다니든지 아니면 독학사, 학점은행제, 방통대, 사이버대 등 다양한 루트로 만족할 수 있습니다.)

이 1년 부분은 비교적 만족하기 쉬운 반면, 노르웨이어 B2는 어느 정도 시간도 필요하고 한국에서 달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노르웨이에 영어로 가능한 학사과정이 있는지 궁금해하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있습니다.

우선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21년 10월 기준으로 영어로 학사과정이 가능한 전공과 대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공명 볼드체, 대학교 순)

Acting ØSTFOLD UNIVERSITY COLLEGE
Arctic Adventure Tourism UIT THE ARCTIC UNIVERSITY OF NORWAY
Bachelor’s Programme in English UNIVERSITY OF AGDER
Bachelor’s Programme in Global Development Studies UNIVERSITY OF AGDER
Bachelor´s Programme in Music Performance – Western Classical Music UNIVERSITY OF AGDER
Bible, Ministry and Mission FJELLHAUG INTERNATIONAL UNIVERSITY COLLEGE (FIUC)
Business Administration (BBA) BI NORWEGIAN BUSINESS SCHOOL
Business Analytics BI NORWEGIAN BUSINESS SCHOOL
Circumpolar and Nordic Studies NORD UNIVERSITY
Community Arts WESTERN NORWAY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English NORD UNIVERSITY
Film and TV Production NORD UNIVERSITY
Games and Entertainment Technology NORD UNIVERSITY
International Environment and Development Studies NORWEGIAN UNIVERSITY OF LIFE SCIENCES (NMBU)
Northern Studies UIT THE ARCTIC UNIVERSITY OF NORWAY
Scenography (BA) ØSTFOLD UNIVERSITY COLLEGE
Science in Biology NORD UNIVERSITY
Theology, Religion and Society MF NORWEGIAN SCHOOL OF THEOLOGY, RELIGION AND SOCIETY

우선 석사와는 달리 영어 학사과정은 전공과 대학교 선택의 폭이 넓지 않습니다.

따라서 노르웨이 영어 학사 유학을 택하신다면 자기 전공이 아니고 위의 리스트에 나온 대학교와 전공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또, 대부분은 학비가 무료이나 BI 같이 사립대학을 보면 무료가 아니고 약 25만 크로네 (약 3500만 원)의 학비가 필요합니다.

노르웨이 학사 영어 유학은 장단점이 워낙 명확해서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노르웨이 학사 영어 유학 장점

  • 영어로 학사를 할 수 있다.
  • 기간이 3년 밖에 되지 않는다. (1년은 한국 또는 타국에서 채우고 오기 때문)
  • 3년간 거주할 수 있기 때문에 2년인 석사에 비해서는 좀 더 노르웨이에 대해 알아보고 준비할 수 있다.
  • 영어 석사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다.

노르웨이 학사 영어 유학 단점

  • 노르웨이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하다. (노르웨이어가 되는 것도 아니고, 석사 학위가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노르웨이어로 학사를 한 노르웨이인/비노르웨이인 그리고 영어로 석사를 한 모든 유학생들 대비 선호도가 낮을 수 밖에 없음)
  • 위의 리스트에 나온 전공과 학교만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매우 제한적이다.
  • (모두 다는 아니지만) 위의 리스트에 나온 학교들이 대부분 다른 국립대들에 비해 평판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만약 선택하실 수 있으시다면 노르웨이 학사 영어 유학과 노르웨이 석사 영어 유학 중에서 석사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석사는 프로그램과 많고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취업시장에서도 석사 학위가 있기 때문에 학사보다 더 선호합니다.

그러나 이런 내용들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내용으로, 영어로 학사를 하시면서 여러 플랜을 준비하고 준비하신다면 학사 졸업 후에 노르웨이에 정착하는 여러 방법을 찾아보고 준비하시는 방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하다고 했으나, 개인적으로 이를 보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학사하시면서 노르웨이어를 B2까지 올리신다면 이 B2를 이용해서 다른 노르웨이어 학사나 교육과정에 진학하거나 취업에 도전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위의 리스트에 나온 전공과 대학교들만 영어로 학사 취득이 가능하기에 운신의 폭이 좁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노르웨이 학사를 영어로 도전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노르웨이 석사 영어와는 달리 좀 더 철저하고 다양한 플랜을 가지고 준비하시기를 조언드리며, 유학 관련하여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노르웨이고고 메인의 유학 탭에서 무료 상담을 신청해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