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통계적으로 전기요금에서 변동요금제인 Spotpris를 추천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럼 만약 내가 신청한 Spotpris 요금제가 진짜 Spotpris (전기회사가 사온 전기요금에 아주 조금의 수수료만 붙인 것)인지 아니면 숨겨진 여러 비용이 포함되서 청구되는 요금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 부분은 직접 계산을 해야 합니다.

먼저 전기 거래소의 가격 정보 사이트 Nordpool (링크)로 이동합니다.

Nordpool 스크린 캡처, 출처:nordpool.com

날짜를 요금을 알고 싶은 달의 말일로 맞춰주세요.

그러면 지역별로 날짜별 평균 전기가격이 나옵니다.

일단 제가 오슬로에 가까운 곳에 살고 있으니 오슬로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날마다 가격이 나오는데, 이것을 모두 더하고 해당 월의 일수 (2월을 제외하면 30 또는 31일)로 나누어주면 그 월의 일일 평균 전기가격이 나옵니다.

가장 최근 달인 2021년 5월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이걸 엑셀로 옮겨서 일일 평균가격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전기요금 Sporpris 계산법

먼저 일일 평균가격을 계산하니 1kwh당 48.60 øre 또는 0.486 NOK 이라는 금액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여기세 부가세 25%가 붙어야 되기 때문에 25%를 더해줍니다.

그럼 60.72øre/kwh 라는 가격이 나옵니다.

통상 대부분의 “제대로 된” Spotpris 요금제는 이 부가세가 추가된 가격에서 수수료 명목으로 최대 1øre/kwh를 추가합니다.

제가 5월에 받은 청구서를 보겠습니다.

2021년 5월 전기요금 청구서

보시면 부가세 포함 가격의 0.99 øre/kwh가 추가된 61.71 øre/kwh로 계산되어서 전기요금이 청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Spotpris 요금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오슬로 주변에 사시면서 올해 5월 전기요금 청구서를 받으셨는데 kwh당 요금이 61.72øre/kwh하고 차이가 많이 나는 금액이라면 정상적인 Sportpris 요금제가 아니고 소위 숨겨진 비용이 같이 청구되는 형태의 요금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언론에서 최대 30% 이상 비싸게 더 청구된 사레들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가능하시다면 제대로된 Spotpris 요금제를 제공하는 회사의 요금제로 바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