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고고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 컨설팅 서비스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노르웨이 정착지원, 취업상담, 연봉협상 등의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에 실제 연봉협상 컨설팅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본 기사는 컨설팅을 제공받으신 의뢰자분의 동의 하에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고고: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C: 안녕하세요. 저는 C(가명)라고 하며 미국에서 석사 후 대기업, 스타트업 등에서 반도체 설계 업무를 해왔습니다. 아내와 아이가 있는 가정의 평범한 가장입니다.

고고: 우선 노르웨이고고를 어떻게 알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C: 노르웨이에 대한 정보를 찾던 중 노르웨이고고를 알게 되어서 가입을 했고, 이후에 “무엇이든 Q&A” 게시판에 질문을 올렸는데 성심성의껏 대답을 해주시고 연봉협상에 대한 유료 컨설팅을 하신다는 대답을 받았었습니다.

고고: 오퍼를 받으시고 연봉협상이 진행이 되면서 저희쪽에 연락을 주셨습니다. 아직 저희가 공개한 레퍼런스(또는 참고사례)가 없기에 유료 컨설팅이라는 선택이 쉽지만은 않으셨을 것 같은데, 어떻게 유료 컨설팅을 의뢰하시게 되셨는지요?

C: 미국이나 한국의 경우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플램폼이 다양하게 있는 반면, 노르웨이에서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는 노르웨이어로 되어 있었고, 어렵게 찾은 홈페이지도 번역을 해도 검색이 원활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현지사정을 잘 알고 계신 분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생각되어 컨설팅을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고고: 컨설팅 과정에서 받으셨던 도움들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C: 먼저 특정 기업의 연봉 협상이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있기에 의뢰 후 짧은 시간 내에 여러 정보들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큰 범위에서 보면 정보의 질과 정확도가 상당히 좋았던 것 같습니다. 최초 예상오퍼 금액을 10만 크로네 범위로 제공해주셨는데, 정확히 중간 지점의 최초 오퍼를 받았습니다. 평균 연봉에 대한 접근법, 연봉 협상에 필요한 레퍼런스가 확보된 데이터 등도 협상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은 해당 회사에 재직중이신 한국분을 자체 네트워크로 소개해주신 것으로, 직접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고: 구체적으로 조금 자세하게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C: 해당 회사의 학력, 경력, 직급별로 연봉의 범위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저의 연봉 협상 전략을 구축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 현지 한국인 직원분의 조언 또한 신뢰성이 높아 광범위한 분야에서 유용한 현지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고고: 최종적으로 받으신 오퍼 수준에 대해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C: 네. 개인적으로 미국에서 이직하는 엔지니어의 경우 금액만을 본다면 큰 실망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미국의 연봉과는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최초 오퍼 수준을 면접과정에서 들었을 때는 아주 큰 충격이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인 차이점, 미국회사에서 얻을 수 없는 안정성, 사회가 지향하는 방향성, 사회안정망 등 여러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가족과 협의를 통해 결정하였기에 결과적으로 만족합니다.

고고: 연봉협상 컨설팅을 통해 연봉인상 등 실질적인 도움을 받으셨는지요?

C: 최초 오퍼수준에서 연봉협상 컨설팅을 통해 연봉이 인상되었으나 크게 인상되지는 않았습니다. 최초오퍼 대비 약 3% 정도 인상되었습니다. 인상금액보다는 여러 정보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연봉협상에 임하게 되어 보다 준비되었다는 느낌으로 연봉협상을 임할 수 있었던 부분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고: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C: 레퍼런스가 확실한 정보와 노르웨이 회사들의 일반적인 문화에 대한 정보도 좋았지만, 현지 직원분과 직접 정보를 받을 수 있었던 부분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컨설팅을 고려중이신 다른 분들에게 제안을 드리자면, 제공받은 데이터들이 정확도가 높지만 기본급/보너스 비율, 개인사정 등의 변동요인이 있기 때문에 세세한 부분까지 100 % 맞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알아서 잘 해주세요”라는 자세보다는 원하는 기대수준을 먼저 정하시고 이를 뒷받침할 데이터와 정보를 제공받는다는 자세로 컨설팅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대단히 자세한 협상전략이나 금액 수준까지 조언을 받았습니다. 그 정보를 어떻게 이용할지는 본인의 취사선택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저는 받은 정보들을 이용해서 제가 정한 큰 틀에게 그 금액에 가까워지는 방향으로 유동적으로 연봉협상을 진행했으며, 결과적으로 저와 채용기업 모두 양쪽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연봉협상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고고: 혹시 비슷한 처지의 분에게 컨설팅을 추천하실 의향이 있으실까요?

C: 제가 나름대로 연구한 바에 따르면 노르웨이의 사회적 특성상 근거도 없이 연봉을 올리는 데에만 집중해서 협상을 한다면,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이 크게 손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컨설팅을 통해서 노르웨이 문화적인 맥락에 의한 접근법인 평균과 평등을 중요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상, 연봉인상과 평균 간의 적절한 합의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는 현지 사회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문에 초기 비용이 들더라도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협상에 임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노르웨이 회사와 연봉협상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받은 컨설팅에 이러한 내용들이 충분히 있어 다른 분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고고: 이외에 이번에 연봉협상을 진행하시면서 이야기하고 싶으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C: 연봉협상에 임하는 다른 분들에게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연봉협상에 있어서 데이터의 유무는 굉장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경우 미국의 Glassdoor, 한국의 Blind 등의 익명 플랫폼에서 기업의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가 아니기 때문에, 노르웨이 사회 내부에서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컨설팅이 제공하는 정보와는 별개로, 본인이 그 정보를 이용하여 어떤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철학과 원칙이 있어야 성공적인 협상을 할 수 있으리라고 조언드리고 싶습니다.

고고: 마지막은 조금 민감할 수도 있는 질문이 되겠습니다. 컨설팅 비용에 대한 의견을 솔직하게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C: 저 개인적으로는 제공받은 정보와 서비스를 생각했을 때, 충분히 납득가능한 컨설팅 비용이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조금 유연한 비용정책을 가지시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고고: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C: 이제 연봉협상이 끝나고 노르웨이 이주와 정착을 준비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도 필요한 부분은 노르웨이고고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고고: 물론이지요. 그럼 노르웨이 이주와 정착 잘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C: 감사합니다.

다시 한 번, 컨설팅 사례에 대해 공유를 허락해주신 C님에게 감사드립니다.

노르웨이고고는 앞으로도 의뢰자분들의 동의하에 컨설팅 사례를 하나씩 공유하고자 합니다.

연봉협상 등 일부 상담은 유료로 진행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문의에 대한 답변은 무료로 해드리고 있습니다.

노르웨이와 관련된 유학, 이민, 정착, 사업 등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무엇이든 Q&A” 게시판에 자유롭게 문의해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