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슬로 커뮨은 11월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새 코로나 조치를 발표했다.
대부분의 조치는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최근 이 연령대에서 감염이 많이 확산된 것이 조치를 도입한 주된 원인이다.
- 13-19세 청소년의 실내 단체 여가 활동 금지. 합창단, 연극, 무용 등의 활동 중단. 초등학생은 미적용.
- 13-19세 청소년의 광범위한 실내 스포츠 활동 금지. 축구, 체조, 핸드볼, 배구 등의 훈련 중단. 초등학생과 야외 스포츠는 미적용.
- 중학교 감염통제 수준은 노란색에서 적색으로 상향. 적색으로 상향되면 학생들이 더 적은 수의 코호트 그룹으로 나누어지고 다른 코호트 그룹과 접촉을 피해야 함. 출석 평가는 학교 재량에 맡김.
- 취미여가활동 클럽 (fritidsklubb)의 일반 활동과 초등학생 이상을 위한 오슬로 문화 학교 폐쇄. 단, 거리 간격, 그룹 크기, 마스크 착용 등 엄격한 감염 관리 규칙에 따라 매우 제한적으로 활동이 가능할 수도 있음.
이 조치들은 기존의 조치와 더해져 추가로 적용된다.
오슬로 커뮨은 10월에 적용된 조치가 12월 1일까지 적용되는 것으로 발표했으나, 12월 1일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오슬로 커뮨은 크리스마스까지 계속해서 강력한 코로나 조치를 유지해야 할 것으로 보았으며, 사람들에게 거짓희망을 주고 싶지 않다고 발표했다.
낙관적인 경우, 통제하에서 크리스마스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오슬로 커뮨은 모든 것이 불확실하며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12월 24일이 크리스마스 이브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슬로 커뮨은 도입한 강력한 조치가 실제로 효과를 발휘하려면 14일 이상이 경과되어야 한다고 예상했으며, 사회적 페쇄가 효과가 있었는지는 이번 주부터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알렸다.
불확실하지만 아마도 대규모 크리스마스 모임은 없을 것으로 보았다.
하지만 감염 확산 상황이 좋아져 적어도 크리스마스 저녁에 가족들이 모일 수 있을 정도로는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디.
월요일에 등록된 오슬로 일일 신규 감염자는 105건으로 최근 수치보다 약간 감소했다.
하지만 이 하루 데이터만으로는 성급히 판단하기 어려우며 이번 주 내내 일일 감염자 추이를 지켜보아야 한다고 밝혔다.
오슬로 커뮨은 감염 추이를 기반으로 크리스마스를 대비한 코로나 통제 조치를 연구 및 조사하고 있다고 추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