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차량 속에 애완동물 (특히 개)을 방치할 경우 사망할 수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밀폐된 차량 안의 온도는 여름에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으며, 외부 실온이 23도일 때 차량 안의 온도는 85도까지도 올라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때, 개들은 열사병에 걸리며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

열사병에 걸리면 이동에 이상이 생기며 뇌에 손상이 온다.

만약 이러한 위험에 처한 개를 본다면 크게 3가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소유자를 찾아서 연락하기

만약 차량이 노르웨이 번호를 단 차량이라면 2282 번으로 문자를 보내면 차량 소유자의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차량의 번호가 AB12345라면 2282번으로 SMS 문자를 REGNR AB12345라고 보내면 소유자의 이름과 연락처 등의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유료 서비스)

알아낸 소유자의 연락처로 연락해서 상황을 알리는 것이 첫번째 방법이다.

단, 소유자가 개인정보 공개를 하지 않으면 이름은 나오지만 연락처는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2) 경찰에 연락하기

02800번으로 경찰에 연락해서 상황을 설명하고 개를 꺼내줄 것을 요청할 수 있다.

참고로 노르웨이 경찰 번호는 112도 있는데 112는 긴급 출동 서비스이며, 02800은 긴급을 요하지 않거나 주로 정보제공용으로 사용되는 번호로 02800번으로 전화하면 해당 지역 경찰로 연결된다.

3) 제보자 스스로 유리창을 깨고 개를 구하기

만약 긴급을 요하는 경우 제보자가 스스로 차량의 유리창을 깨고 개을 구하는 것도 허용된다.

이 경우, 파손에 대한 처벌이나 배상 책임을 물지는 않는다.

다만 면책되기 위해서는 개를 구출하는 즉시 가능하다면 차가운 물로 체온을 식힌 뒤 가장 가까운 수의사에게로 개를 데려가야 한다.

그리고 개가 구출 당시 위험한 상태였음을 증빙하기 위한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 차량 파손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있다.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