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Fremskrittspartiet)이 주유소와 편의점에서 맥주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진보당은 지방 자치단체가 주유소와 편의점에서 맥주 판매 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하자고 하면서 노르웨이 알코올 규제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당은 기독교민주당(Krf)와 더불어 강력한 주류 규제 쪽에 있었지만 이제는 주류 규제 완화와 산업 활성을 위한 쪽에 섰다.

새 제안에서 진보당은 지방 자치단체가 맥주 판매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기존과 별다른 바 없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일반 슈퍼마켓(Rem 1000, Kiwi 등)이나 주유소 내 상점의 차이가 없다시피 한 현실을 들었다.

진보당은 슈퍼마켓에서 맥주를 파는 것과 주유소에서 맥주를 파는 것의 차이를 알 수 없다며, 주유소에서도 맥주를 팔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판단 주체를 지방 자치단체로 둔 것에 대해서는 지역 간의 차이를 고려한 판단이라고 한다.

“몇몇 작은 지방 자치단체에서는 사실상 주유소 내 상점이 일반 슈퍼마켓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방 자치단체가 맥주를 팔 수 있을지 없을지를 판단하자고 제안하는 것입니다.”라고 진보당의 보건 분야 대변인인 Åshild Bruun-Gundersen이 말했다.

또, 진보당은 추가로 일반 슈퍼마켓에서 알코올 도수 4.7%까지의 주류를 영업시간 내에 허용하고, 주류세를 주변 국가 (스웨덴 등)와 같은 수준으로 내려서 무역 손실을 줄이자고 제안했다.

국회는 이 제안에 대해 6월 2일 화요일 검토할 예정이다.

ⓒ 노르웨이고고(https://www.norwaygog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