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자동차의 번호판은 일반적으로 알파벳 2자리와 숫자 5자리로 이루어져 있다.

전기차가 아닌 다른 차들은 알파벳 2자리는 최초로 차량이 등록된 지역을 의미하고 뒤의 숫자 5자리는 차량 번호이다.

예를 들어, BN, BT, BP 등 B로 시작하는 번호판은 Asker와 Bærum에서 최초로 등록된 차량을 의미하며 RK, RL, RN 등의 번호판은 Stavanger 지역을 의미한다.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는 EL, EK, EV, EB 중 하나로 시작하는 전기차 번호를 가져야만 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이해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전기차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는 전기차는 전기차 번호판만 가질 수 있었으나 2019년 11월부터 전기차로 일반 번호판을 보유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달리 말하면 전기차가 최초로 등록된 지점을 의미하는 알파벳 2자리로 시작하는 번호판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전기차이면서 일반 차량 번호판을 가진 차량은 400 여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반 차량 번호판을 달더라도 전기차 혜택이 유지된다.

일부 도로 요금 정산소의 경우 번호판으로 차량을 인식해서 요금을 결정하는데, 전기차 번호판이 아니더라도 전산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일부 사람들은 특정 알파벳 조합을 원해서 그 지역에서 차를 구입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Halden 지역의 경우 AA로 시작하는 번호판을 받을 수 있고, Lakselv은 ZZ로 시작하는 번호판을 받을 수 있다.

ⓒ 노르웨이고고(http://3.8.140.138),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